한국기술사회

응시안내

  • HOME
  • >   시험안내
  • >   응시안내
FE

1. 대한민국에 거주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4년제 이·공학계 대학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4학년), 그리고


2. 취득학위의 영문 명칭이 Bachelor of Engineering 또는 Bachelor of Science in Engineering 이거나 대한민국의 공학석사 또는 공학박사 학위 소지자


※ 한국, 미국을 제외한 외국대학교 졸업자들은 KPEA를 통해 시험 응시 불가, 단, 학사학위는 외국에서 취득하였어도 한국에서 공학 석사를 취득한 경우는 응시가능.


PE

1. 대한민국에 거주하고 있는 (국적이 대한민국인 일 필요는 없음) 4년제 공학계 학위취득자 ※ 여기서 학위란 엔지니어링 학사 또는 석사 또는 박사를 의미합니다.


2. FE시험에 합격되어 있거나 미국 내 EI 또는 EIT자격 보유자

  • 1 시험신청
  • 2 KPEA 예비심사
  • 3 KPEA 승인
  • 4 NCEES 시험 등록
  • 3 KPEA 승인
  • 5 시험일자 선책(FE경우)
  • 5 시험응시
  • 5 결과 확인

※주의사항


KPEA(한국기술사회)의 예비심사는 시험 주관기관인 NCEES와 협약한 사항에 따라 응시자격을 검토하기 위하여 실시합니다. 이는 일반적인 기준으로 평가되며 P.E 면허등록에 필요한 추가요건과 기타 법적 요구사항 등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 예비심사는 최소한의 응시 조건만 보기 때문에 시험을 접수하기 전에 필히 자신이 등록할 주(州)의 면허등록 요구조건 (학력인증, 경력, 거주여부등)을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각 주(州)마다 요구조건이 달라 시험 합격 후에도 해당 주에 등록을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험의 합격이 곧 면허 등록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이 예비심사에 통과하였다고 하여서 미국 현지의 각 주(州)에서 면허등록에 필요한 학력 및 실무경력을 인증을 받으신 것은 아닙니다. 이 예비심사는 단지 KPEA를 통해서 시험을 볼 수 있는 요건만을 체크합니다.


FE

  1. 한국기술사회(KPEA)에 온라인 시험 신청 (필수정보기입 및 졸업증명서 사본 등록) 후 수수료 150,000원 온라인 결제
    * 시험 신청 후 10일 이내 수수료 미입금시 시험신청이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2. 한국기술사회(KPEA)로부터 승인 통보를 받은 후, 응시자는 NCEES (http://ncees.org)에 회원가입 및 시험 과목 선택 및 등록 (등록 절차는 자료실에 NCEES 등록과정 참고, 시험등록시 NCEES 시험수수료 발생)
  3. 한국기술사회(KPEA)로부터 시험등록 승인 받은 후, 응시자는 NCEES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시험 일자 선택 및 응시

FE시험은 상시로 시험 신청이 가능하나, 시험은 분기당(1분기:1~3월/2분기:4~6월/3분기:7~9월/4분기:10월~12월) 1번 응시가 가능하며 등록일 기준으로 1년에 최대 3번까지 응시가 가능합니다.

FE시험은 시험 이틀전까지 연기가 가능하나 수수료(약 50$)가 발생됩니다. (스케줄 변경은 My NCEES Account의 “Modify Appointments"에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NCEES 등록시 First(이름), Last(성) Name은 여권 상 이니셜과 일치해야 합니다.

NCEES 등록시 Accommodation(숙소) 신청 여부에서 No를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PE

  1. 한국기술사회(KPEA)에 온라인 시험 신청 (필수정보기입, 졸업증명서 사본 및 FE합격증명서 등록) 후 수수료 250,000(CBT) 결제
    * 시험 신청 후 10일 이내 수수료 미입금시 시험신청이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2. 한국기술사회(KPEA)로부터 승인 통보를 받은 후, 응시자는 NCEES에 PE시험 등록
  3. 한국기술사회(KPEA)로부터 시험등록 승인 받은 후,
    - 응시자는 NCEES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시험 일자 선택 및 응시(CBT)

PE(CBT)시험은 상시로 시험 신청이 가능하나, 시험은 분기당(1분기:1~3월/2분기:4~6월/3분기:7~9월/4분기:10월~12월) 1번 응시가 가능하며 등록일 기준으로 1년에 최대 3번까지 응시가 가능합니다.

NCEES 등록시 First(이름), Last(성) Name은 여권 상 이니셜과 일치해야 합니다.

NCEES 등록시 Accommodation(숙소) 신청 여부에서 No를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응시료 안내


구분 한국내 NCEES 시험 응시료
[KPEA(한국기술사회) 접수비]
NCEES 시험 응시료
[NCEES 접수비, KPEA 승인 통보 후 결제]
CBT 센터 수수료
FE시험 15만원 $225 $25
PE시험 25만원 $400
비고 * 접수비 유효기간 : 한국기술사회 접수비는 결제일 기준으로부터 1년간 유효
​ * 시험 불합격(No Show 포함) 또는 접수비 유효기간 만료 후 위의 응시료 및 수수료를 모두 납부하여야 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 위의 응시료는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환불 안내


구분 한국내 NCEES 시험 응시료
[KPEA(한국기술사회) 접수비]
NCEES 시험 응시료
[NCEES 접수비, KPEA 승인 통보 후 결제]
CBT 센터 수수료
FE시험 KPEA 온라인 접수 후 7일 이내 전액환불,
7일 초과시 환불불가
시험 시간 기준 48시간 이전까지 가능,
$50 취소 수수료 제외 후 환불
환불불가
PE시험

* 각 환불 정책은 주관기관의 규정에 따르며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NCEES 시험 응시 취소는 NCEES 홈페이지(https://ncees.org/)에서 가능합니다.

* NCEES 환불 규정은 '24.01.01 기준으로 정확한 환불 규정은 NCEES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NCEES PE 시험
응시서류 접수비용
(KPEA로 접수)
PAPER CBT
30만원 25만원
환불 KPEA 온라인 접수 후 7일이내 전액
KPEA 온라인 접수 후 7일초과 환불불가
KPEA 승인 통보 후
NCEES 접수 시
(NCEES 홈페이지에서 신용카드로 결제)
$350 $400
연기 연기불가 NCEES에서 연기신청

응시료 결제방법 (FE/PE 공통)


- 결제방법 : 신용카드, 온라인계좌이체, 휴대폰, 무통장입금

- 무통장입금 결제 신청 시 계좌 번호 : 신한은행 100-033-008549(한국기술사회)

※ 반드시 송금인 성명을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한국기술사회 응시료는, 결제일 기준 1년까지 유효합니다. 1년 초과시 한국기술사회 응시료를 재납부하셔야 합니다.